본문 바로가기

생활 & 경제 정책

스트레스 DSR 뜻 시행일 계산기 영향

반응형

정부는 2024년 2월 26일부터 1단계 스트레스 DSR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스트레스 DSR은 미래의 금리 변동 위험을 선 반영한 것으로 무엇인지 어떠한 영향이 오는지 알아보자.

스트레스 DSR 뜻 시행일 계산기 향후 전망 정부정책
스트레스 DSR 뜻 시행일 계산기 향후 전망 정부정책

1. 스트레스 DSR 뜻과 목적


가. 스트레스 DSR 뜻

 DSR이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라고 하며, 부동산 주택 구매나 대출 신청 시 대출자의 소득 대비 부채 상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즉 갚아야 할 원금과 이자가 연 소득의 일정 비율을 넘지 못하도록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는 대출 상환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 항목으로 금융기간이 대출 결정 시 고려된다.

 

그 예시로서, A라는 사람의 월소득이 500만 원이고, 월간 부채 상환 금액이 150만 원인 경우에는 DSR의 경우, 150/500으로 30%가 된다. 즉, A는 월 소득의 30%를 부채 상환에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스트레스 DSR은 기존보다 더욱 강화된 것으로 기준 대출금리에 앞으로 오를 금리까지 고려하여 대출자의 상환능력을 좀 더 타이트하게 판단하여 대출을 해주는 것이기에, 결론은 대출한도가 줄어든다는 것이다.

 

DSR 계산기

 

DSR / DTI 계산기-대표신용정보 올크레딧

내 소득 대비 부채(총부채상환금)상환비율을 알아보고 추가 대출 한도를 확인해보세요.

www.allcredit.co.kr

 

나. 스트레스 DSR 단계

A. 1단계 스트레스 DSR의 시행은 2월 26일에 시행되어 은행의 주택담보대출에만 적용이 되며 결론적으로 대출 한도가 줄어들게 된다.

 

B. 2단계 스트레스 DSR의 시행은 7월 1일에 50% 시행되어 은행권 주담대뿐만 아니라, 은행권 신용대출과 2 금융권 주담대에 스트레스 DSR이 적용된다. 

 

C. 3단계 스트레스 DSR의 시행은 100%가 적용되어 가산된다. 그리고 적용범위가 모든 가계대출로 넓어지고 금융권에서 받는 전체 대출 한도가 매우 제한적으로 줄어들 것이다.

 

-> 갈수록 더높은 스트레스가 금리가 적용된다.

 

 

2. 스트레스 DSR의 부작용


가. 부작용

최근에 대환대출 인프라 시스템의 확대로 은행권들의 대출 갈아타기 유치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해당 이벤트로 가계 대출이 적지 않게 늘어났다. 정부에서도 가계 대출 속도가 급속도로 확산되는 것에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정부의 스트레스 DSR 시행할 경우에 대출한도의 최대 16%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처럼, 대한민국 가계 부채 증가를 억제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이는 과연 신혼부부나 사회초년생 즉, 무주택의 실수요자들에게 추가적인 타격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현재 태영건설에 의한 건설사 PF 위기로 인하여 침체된 부동산에 더욱 힘들게 한다. 현재 정부는 부동산 정책 자체로는 PF 위기 탈출을 위해 활성화를 외치고 있고, 대환 대출 플랫폼 등을 선전한다. 전혀 반대되는 스트레스 DSR 정책으로 정부의 정책 기조에 기준이 없다고 판단된다. 

 

나. 스트레스 DSR 정부 보도

다음의 스트레스 DSR에 관련된 정부의 시행 목적과 스트레스 DSR 금리들을 확인해 보자

 

스트레스 DSR 정부 보도자료 배포

 

보도자료 - 위원회 소식 - 알림마당 - 금융위원회

   미래 금리변동 위험을 DSR에 정교히 반영한 ‘스트레스 DSR’이 ’24.2.26일(월)부터 전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동 제도는 ‘23.12.27일 발표한 「스트레스 DSR 제도 도입방안

www.fsc.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