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 경제 정책

코코아 카카오 cocoa price 가격 상승 원인

반응형

코코아는 카카오를 원료로 만들어지는 것인데, 카카오를 가열처리하여 카카오버터를 분리해 나머지를 분말화 한 것이 코코아이다. 그런데 이 카카오의 원래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cocoa price의 상승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1. 카카오 cacao 코코아 cocoa 가격 상승


가. 카카오 역사상 최고가 기록

최근 1년간 카카오가 가격이 250%이상이 상승하였다. 해당 기록만 보아도 어마어마한 가격이지만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과거에 비해 수직 상승한 것으로 살펴볼 수 있다. 

 

카카오 cacao 코코아 cocoa 가격 상승 그래프
카카오 cacao 코코아 cocoa 가격 상승 그래프 (트레이딩 이코노미 출처)

 

가격 상승은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났으며, 2024년 연초 대비 가격 상승은 더욱 가파르게 오르는데 현재 연초 대비하여 161%의 엄청난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다.

 

나. 현재 카카오의 상황

A. 2024년 65년이래 카카오의 큰 공급부족으로 이어질 전망인데 약 30~50만톤 정도의 부족분이 예상된다.

 

B. 작년 2,500달러 선의 카카오는 올해 10,000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C. 카카오는 아프리카에서 전 세계 생산량의 70%를 담당하고 있는데, 아프리카의 혼란이 줄어들지 않는 한 가격 상승은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 cacao 코코아 cocoa 가격상승
카카오 cacao 코코아 cocoa 가격상승

 

2. 카카오 코코아 가격 상승의 원인


가. 카카오 공급 감소

카카오는 아프리카에서도 코트디부아르와 가나에서 전 세계 공급량의 60%를 담당하는데, 품질 자체도 매우 우수하여 해당 국가의 공급량 감소가 큰 타격이라고 한다.

 

현재 해당 국가들에게는 카카오 나무가 전염병 때문에 극심한 생산량 부족을 겪고 있으며, 그 외 기후변화에 따른 엘리뇨 현상에 의해 대규모 흉작이 발생하였다. 이에 65년 만에 최악의 카카오 부족 사태가 벌어졌다.

 

나. 카카오 산업구조적 문제

카카오 가격은 해당 국가에서 결정한다. 그렇다고 해서 국가에서 주요 수익원인 카카오의 가격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매년 상승시키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인플레이션이다.

 

전 세계 국가에서 겪고 있는 극심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카카오 가격 상승 비율보다 오히려 물가가 더욱 빠르게 올라가기에 농작민들의 가난함이 더욱 심화된다. 

 

이에 농작민들은 카카오나무가 질병에 들어도 그것을 해결할 만한 돈이 없다.

 

다. 정부의 방만한 재정

아프리카 국가들의 방만한 재정 운영으로 인하여 국가 신용도가 매우 하락하였다. 그와 동시에 전 세계의 달러가치의 강세로 인하여 약소국들의 통화가치 하락의 시기를 겪고 있어 더욱 어려움이 심해지고 있다.

 

라. 카카오 경작지의 감소

코트디부아르는 코코아 나무의 질병으로 인하여 관리가 어려워 점점 농작민들이 줄고 있고, 관리가 쉬운 고무나무 농장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가나의 경우는 불법 금 채굴 광산들이 증가하면서 코코아 경작지가 황폐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점차적으로 카카오 경작지들의 감소가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