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 경제 정책

OTT 최종 승리자 넷플릭스 NETFLIX

반응형

OTT 승리자로 사실상 넷플릭스 NETFLIX 가 최강자로 지정된 것 같다. 미국 유명 엔터테이너 저널리스트인 Matthew Belloni 가 스트리밍 전쟁이 공식적으로 끝이 났음을 알렸다.

 

 

1. OTT 최종 승리자 넷플릭스 NETFLIX


가. 넷플릭스 신규 가입자 수

넷플릭스 NETFLIX의 신규 가입자수가 분기 기준 COVID 팬데믹 2020년 1분기 이후로 최대치가 늘어났다. 2023년 지난해 4분기 마감으로 1312만명이 증가했다. 이는 세계 OTT 시장의 최장자로 공식 인증되었다.

넷플릭스 NETFLIX 2023년 신규 가입자 증가수가 코로나 이후로 최대치로 증가하였다
넷플릭스 NETFLIX 2023년 신규가입자 증가수

 

포브스는 넷플릭스가 2023년 재정적인 면에서 블록버스터급 활약을 이루었다고 하였다. 실제적으로 4분기 매출이 1312만명이 증가하면서 총 가입자 수가 2억 6천만 명이 되었다. 

 

나. 넷플릭스 NETFLIX 의 전쟁 종료 

넷플릭스 NETFLIX의 2024년 3월 15일 기준 주가 정보
넷플릭스 NETFLIX의 2024년 3월 15일 기준 주가 정보

 

A. 레거시 미디어들의 인정

레거시 미디어란 전통적인 미디어들을 뜻하는데 레거시 자체가 정보 시스템에서 옛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통틀어 의미하는 것으로 새롭게 제안되는 콘텐츠나 기술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 예로써 한국의 공영방송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바로 이러한 레거시 미디어들이 넷플릭스를 지배적인 스트리밍 기업으로 인정하기 시작했다. 과거 자신들의 플랫폼에만 자신들의 콘텐츠 및 서비스들을 올렸으나, 이제는 넷플릭스에 올리도록 정책이 변화하였다.

 

쉽게 말해 최근에 시청자들이 티비를 보는 것보다 유튜브를 선호하여 공영방송들의 예능이나 드라마가 유튜브에 올라와서 시청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이다.

 

B. 넷플릭스 NETFLIX의 다양한 콘텐츠

넷플릭스의 이용자가 늘면서 자체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들을 만들어 내면서 수익을 얻고 있다. 지금까지 총수요자는 2억 6천만 명으로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약 12조 원에 이르렀으며, 순이익은 1조 2500억 원에 이르렀다. 

 

이러한 성장으로 넷플릭스는 콘테츠 부분 투자에 2024년 약 22조 70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2. 넷플릭스 경쟁자와 독주


가. 넷플릭스 경쟁자들의 수익성 악화

A. 2022년 디즈니는 CEO인 밥 챠펙을 해고하고 밥 아이거가 새롭게 왔다. 디즈니는 20억 달러의 예산을 삭감하면서 더 이상 적자를 감내하면서 OTT에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겠다고 하였다. 

 

B. 한국의 스트리밍업체인 WAVE 웨이브, 티빙, 왓챠 WATCHA 모두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2022년 기준 웨이브는 1213억 적자, 티빙은 1191억 적자, 왓챠는 555억의 적자를 기록하였다. 

 

현재 웨이브와 티빙의 합병 추진 중인데, 비용은 크게 증가하면서 수입은 줄어드는 상황에서 OTT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한국의 공영방송과 영화, 드라마 등 모두 제작비는 줄어들어 추가적인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OTT 시장의 넷플릭스 독주
OTT 시장의 넷플릭스 독주

나. 넷플릭스 NETFLIX의 독주

넷플릭스 NETFLIX는 사실상 이제 경쟁자 없이 독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게 된다면 앞으로 이용 단가는 올라가고, 콘텐츠의 수준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넷플릭스로 인한 제작비용 증가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가 없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사실상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OTT 산업과 기존의 레거시 미디어들이 경쟁하여 저렴한 단가에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좋은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