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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 경제 정책

미국의 중국 전기차 견제 비야디 한국으로 급선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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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 컨넥티드 차량이 미국의 국가 안보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에 미국으로 진출 계획을 잡고 있던 중국의 비야디는 갑작스럽게 한국으로 진출로 급 선외하였다.

중국 전기차 BYD 비야디 로고
중국 전기차 BYD 비야디 로고

 

1. 미국의 중국 전기차 견제


가. 미국 정부의 중국 전기차 견제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 컨넥티드 차량이 미국에 운행하게 된다면, 미국의 데이터를 자연스럽게 수집하게 될 것이고 이는 미국 국가 안보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컨넥티드 차량이란 무선랜이 장착되어 있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차량을 의미한다.

 

그러나 현재 미국에서 중국차의 시장 점유율은 0%이며, 트럼프 정부 때 이미 중국차량에 대한 관세 27.5%를 때렸기에 사실상 가격 경쟁력이 없어지면서 중국 차량 수출을 생각 조차 할 수 없었다.

 

그런데 또 한 번 언급하면서 노골적으로 중국 전기차 전면금지 결과를 나올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나. 중국차 견제 원인

A. BYD 비야디의 미국 시장 진출 준비

최근에 중국의 비야디가 멕시코 공장에 부지를 알아보고 있다. 왜냐하면 멕시코와 미국은 무역협정으로 인하여 무관세로 적용되기 때문에 저가의 비야디 자동차로 미국 시장 진출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B. 미국의 대응

그러나 미국 의회에서 최근 중국 자동차는 어디서 생산하더라도 125%의 관세를 부과하는 법안을 발의하였다. 또한 이뿐만 아니라 트럼프의 재선임이 예상되면서 중국을 견제하는 위협적인 카드가 이어진다면 중국 자동차 회사의 진출은 쉽지 않다고 판단되어진다.

 

비야디 BYD 나무위키

 

BYD

BYD는 중국 의 복합 제조사다. 전기자동차 를 비롯하여 이차 전지 , 태양광 패널 , ESS 등을 생산

namu.wiki

 

2. 중국 비야디 BYD 한국 진출


가. 중국 전기차 비야디 BYD

BYD 비야디가 돌연 한국 시장을 진출하기로 결정하였다. 한국에서의 판매에 대한 기대를 걸기보다는 미국과 유럽 진출의 발판으로 한국을 선택한 것으로 보이며, 단순 판매에서 생산 공장 구축까지 계획 중인 것으로 보인다.

 

비야디는 한국에 생산 공장을 구축하면서 미국의 관세 27.5%와 유럽의 관세 10%에 대해 한국의 FTA 협정으로 관세 장벽을 피하는 것을 목적으로도 보인다. 비야디는 구체적으로 국내 진출에 맞춰 반조립할 수 있는 공장을 물색하여 한국산으로 생산할 의지를 보이고 있다.

 

BYD 비야디 코리아 한국공식사이트

 

BYD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전기트럭, 전기버스, 전기지게차, 리튬인산철배터리, ESS

kr.byd.com

나. BYD 비야디 한국 진출 회의적

한국은 이미 현대 기아차의 점유율이 90% 이상의 특이한 구조의 국가이다. 그리고 또한 국민적 인식 자체가 중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지는데, 더욱 생명이 직접 연관 있는 안전성이 중요한 차량은 더욱더 부정적 인식이 크다.

 

그리고 중국업체들이 주로 사용하는 LFP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재활용 가치가 낮은 배터리는 한국에서는 보조금이 낮아지게 되는데, 그이유는 한국에서는 활용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 한국의 실정에 맞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미국 정부의 중국 차량에 대한 견제로 단순히 FTA를 활용한 게이트 역할로 한국에 진출한다면 오히려 강력한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가 가해질 경우에 대안이 없다는 것도 큰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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