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 경제 정책

알테쉬 테무깡 알리 테무 중국 쇼핑몰 점령

반응형

알테쉬 테무깡이라는 신조어가 생겼다. 이는 중국 E커머스 쇼핑몰인 알리 테무 쉬인 등을 일컫는 신조어로 해당 쇼핑몰들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자.

알테쉬 테무깡 알리 테무 쉬인 중국 쇼핑몰의 침공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대응
알테쉬 테무깡 알리 테무 쉬인 중국 쇼핑몰의 침공

 

1. 알테쉬 테무깡 쇼핑몰 점령


가. 알테쉬 테무깡 신조어의 뜻

A. 알테쉬

중국의 쇼핑몰인 알리, 테무, 쉬인 등 3개의 회사를 일컬어 알테쉬라는 신조어가 생겼다.

 

B. 테무깡

테무에 신규 가입 이후에 24시간 내에 다른 고객을 새롭게 유치하기 위해서 ① 원하는 물건을 추가로 할인해 주거나 ② 현금처럼 사용가능한 크래딧을 주거나 또는 ③ 사은품을 퍼주는 테무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뜻한다.

 

심지어 최근에 아이디를 추천인에 입력하게 되면 현금처럼 사용가능한 크래딧을 주는 테무로 인하여, 추천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나. 알테쉬 공격적인 마케팅의 이유

A. 가격 경쟁력 확보

현재 중국 경제 상황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부터 경기 회복이 매우 느린 상황이다. 그리고 중국의 소비지수가 악화되고, 부동산 위기가 겹치게 되어 경제성장률 마저 하락하고 있다.

 

중국의 경제회복 악화 이유 부연 설명

 

중국 경제 성장률 경기 부양책 그리고 중국 경제 전망

최근 중국이 경제성장률 5% 목표를 발표하였다. 그러나 세계 경제 기관들은 해당 목표에 회의적인데, 그러한 이유는 중국의 경기 부양책, 디플레이션 가능성 등 다양한 의견이 있다. 해당 내용을

cocooningai.tistory.com

 

이렇다 보니 중국 내에 계속해서 생산하게 된 재고 제품들이 매우 쌓여 있는 상황인데, 중국 내 업체 상황은 재고를 가지고 있는 것보다 보관료를 줄이고 값싸게 판매하여 현금을 순환시키는게 훨씬 좋다.

그렇기 위해서는 소비지수가 악화된 중국 내 상황보다 해외시장을 목표로 잡기 때문에 중국의 업체들은 손해를 감수해서라도 제품을 판매하는 상황이다

 

 

B. 중국식 사회주의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기존의 쇼핑몰과는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사회주의는 일반적인 한국에서 인식하는 사회주의가 아닌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가 섞인 중국 특유의 사회주의를 의미한다.

 

기존의 쇼핑몰들은 소비자가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 접속하였으나, 알리나 테무와 같은 중국 E커머스는 필요한 물건이 목적이 아니라 그냥 아무 이유 없이 일단 접속하게 만드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중국 쇼핑몰의 문제점 소비자 대응 보호
중국 쇼핑몰의 문제점 소비자 대응 보호

 

 

2. 중국 쇼핑몰 E커머스 알테쉬 대응


가. 알테쉬의 문제점

최근에도 알리와 테무의 문제점들이 각종 매체를 통해 알려지고 있다. 2024년 2월 온라인 쇼핑몰 순위에 이미 알리가 2위 (818만 명), 테무가 4위(581만 명)이다. 테무가 2023년 7월에 오픈하여 약 10개월 만에 4위를 달성했다는 어마어마한 수치만큼 소비자의 불만들이 매우 폭발하고 있다.

 

값은 매우 저렴하나 상품 설명과 매우 다르거나, 아예 다른 제품이 오거나, 파손되어도 환불이 매우 어려운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한다. 그 예로써 얼마 전 TV매체에 따르면 160만 원의 장식품들을 구매하였으나 쇠구슬공 하나가 왔고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는 내용이 보도된 적이 있다.

 

즉, 국내 쇼핑몰과 다르게 반품, 환불, 교환 등의 소비자들의 기본적인 권리가 지켜지지가 않는다는 지적이다.

 

나. 정부의 대응

중국 E커머스들의 진출은 막을 수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최소한 소비자들의 피해에 대해서는 정부가 방관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미 최근에 공정위의 알리코리아에 대한 본사 조사 방문을 하였다. 그러나 이렇다고 할 결론은 나지 않았다.

 

정부는 3월 7일쯤 국무조정실장 주재 관계부처회의를 통하여 해외직구 종합대책 TF팀을 출범하였다. 그리고 정부는 빠르면 4월 중으로 플랫폼 사업자의 운영 현황과 소비자 보호 의무 이행에 관련하여 대책을 내놓을 전망이다.

반응형